HTTP 기본, HTTP 메서드 정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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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 - 인프런 | 강의
실무에 꼭 필요한 HTTP 핵심 기능과 올바른 HTTP API 설계 방법을 학습합니다., - 강의 소개 | 인프런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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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본 포스팅은 인프런 김영한 강사님의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을 들으며 적은 강의노트입니다. *
HTTP 기본
-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HTTP/1.1 버전, 이 버전이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이다.
- HTTP/1.1, 2 버전은 TCP 기반 프로토콜, HTTP/3 버전은 UDP 기반 프로토콜이다.
- 현재는 HTTP/1.1을 주로 사용하고, 2,3 버전 사용도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.
개발자 도구 창에서 Network로 들어간 다음,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서 protocol 옵션을 활성화하면
다음과 같이 h2, h3 등으로 2 버전, 3 버전 이렇게 표시가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HTTP 특징
-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무상태 프로토콜(스테이스리스), 비연결성
- HTTP 메세지
- 단순함, 확장 가능
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Request Response 구조
-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, 응답을 대기
-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
무상태 프로토콜 (Stateless)
-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하지 않음
- 장점으로는 서버 확장성이 높다는 것 (스케일 아웃)
- 단점으로는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를 전송해야 함
Stateful과 Stateless의 차이
- Stateful은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, Stateless는 유지하지 않는 것
- Stateful은 서버가 변경되지 않으면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편리할 수 있으나, 서버가 중간에 바뀌게 되면 상태를 유지한 데이터도 사라지기 때문에 에러가 발생한다.
- Stateless는 서버 변경과 상관없이 클라이언트 측에서 서버가 필요한 데이터를 모두 넘겨주기 때문에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다.
- 즉, Stateless (무상태)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어서, 무한한 서버 증설이 가능하다.
Stateless 실무 한계
-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.
- 무상태 예시 :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
- 상태 유지 예시 : 로그인
-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
-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 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
- 상태유지는 최소한만 사용해야 한다.
비연결성 (Connectionless)
-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
- 일반적으로 초 단위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
-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
예)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는 않는다.
-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
비연결성의 한계와 극복
- TCP/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-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
-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, CSS, 추가 이미지 등 수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
- 지금은 HTTP 지속 연결(Persistent Connection)로 문제 해결
- HTTP/2, HTTP/3 에서 더 많은 최적화
HTTP 메세지
HTTP 시작 라인
- 요청 메세지 (HTTP 메서드, 요청 대상, HTTP 버전)
- 응답 메세지 (HTTP 버전, HTTP 상태 코드, 이유 문구)
HTTP 헤더의 용도
-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 (body의 내용, body의 크기, 압축, 요청 클라이언트 정보, 서버 어플 정보, 캐시 관리 정보 등)
- 표준 헤더가 너무 많음
- 필요시 임의 헤더 추가 가능함
HTTP 바디의 용도
- 실제 전송할 데이터
- HTML 문서, 이미지, 영상, JSON 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
HTTP 메서드
HTTP 메서드 종류
대표적인 메서드
- GET : 리소스 조회
- POST : 요청 데이터 처리, 주로 등록에 사용함
- PUT : 리소스를 대체, 해당 리소스가 없으면 생성
- PATCH : 리소스 부분 변경
- DELETE : 리소스 삭제
기타 메서드
- HEAD : GET과 동일하지만, 메세지 부분을 제외하고 상태 줄과 헤더만 반환한다
- OPTIONS : 대상 리소스에 대한 통신 가능 옵션을 설명
- CONNECT : 대상 자원으로 식별되는 서버에 대한 터널을 설정
- TRACE : 대상 리소스에 대한 경로를 따라 메세지 루프백 테스트를 수행
HTTP 메서드 속성
안전(Safe Methods)
- 호출을 해도 리소스를 변경하지 않는 것을 안전하다고 표현한다.
- 로그는 안전에 고려되지 않는다. 안전은 해당 리소스만 고려한다.
멱등(Idempotent)
- 한 번 호출하든 백 번 호출하든 결과가 똑같다.
- GET: 한 번 조회하든, 두 번 조회하든 같은 결과가 조회된다.
- PUT: 결과를 대체한다. 따라서 같은 요청을 여러번 해도 최종 결과는 같다.
- DELETE: 결과를 삭제한다. 같은 요청을 여러번 해도 삭제된 결과는 똑같다.
- POST: 멱등이 아니다! 두 번 호출하면 같은 결제가 중복해서 발생할 수 있다.
- 서버가 TIMEOUT 등으로 정상 응답을 못 주었을 때, 클라이언트가 같은 요청을 다시해도 되는지 판단근거가 된다.
캐시가능(Cacheable)
- GET, HEAD, POST, PATCH 캐시 가능
- 실제로는 GET, HEAD 정도만 캐시로 사용함
- POST, PATCH는 본문의 내용까지 캐시 키로 고려해야 해서 구현이 쉽지 않음